제네바를 모델로 삼아 영국의 교회와 사회를 개혁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그들은 칼빈주의적인 예배와 교리, 그리고 경건을 강조하면서 로마 천주교회에 의하여 영국교회에 뿌려진 무지와 미신적인 잔재를 제거하고 성경이 다스리는 가정과 교회, 그리고 국가를 건설함으로 영국을 개혁하고자 했다.
저자 소개
저자인 D. G. 하트 John R. 뮤터는 이 책 “개혁주의예배신학”에서 기독교의 예배가 도전을 받고 있는 시대에 성경적 기준이 무엇인지 알게 하고, 통일된 정통장로교회예배의 지침서로서 그들을 인도하는 주일학교 강연의 시리즈로서 이루졌으며, 하나님을 향해서는 칼빈의 5대 교리를 어
고무시킨 인물인 루터가 아니고 칼빈이었고 개혁신학을 가진 사람들이 사실상 이 운동의 주역이었다. 스코틀란드와 영국의 개혁주의 공동체는 새 예루살렘의 건설을 시도하였고, 뉴잉글랜드로 이주한 청교도들은 단순히 그들이 원하는 대로 하나님을 예배할 자유만을 찾은 것은 결코 아니었다.
Ⅱ. 존 칼빈과 장로교 정치
장로회주의 발생과 정치 제도의 형성 과정에 대한 연구는 개혁주의 신학의 기초를 세운 존 칼빈의 신학으로부터 출발해야 한다. 칼빈은 개혁주의 신학의 뿌리가 되는 [기독교 강요] 제4권에서 성경에 기초한 교회론을 전개한다.
1. [기독교 강요]에 나타난 칼빈의 교회론
교회로부터 교회가 수용하고 있는 교리적 가르침이며 나머지 조항들은 당시 가장 논쟁점이 된 칭의, 성화, 믿음, 성경의 최종 권위, 그리스도의 직임, 세속 권력, 교회의 권위, 그리고 성례 문제를 다룬다. ‘스코틀랜드 신앙 고백서’에서 말하는 장로교 정치 원리는 성경의 원리를 토대로 한 개혁주의
I. 선교학의 신학적 위치와 정의
1. 선교학의 역사적 발전 과정
1)AD 500년 이전
선교란 복음의 내재적인 생명력으로 교회가 확장되어지는 과정 속에서 이방 문화와 종교에 대한 기독교의 정체성 확립과 전도를 목적으로 한 변증적인 신학적 동기 속에서 수행되어졌다.
2)AD 500년 이후부터 종교개혁
교회의 평등을 주장하지만 교회의 연합은 부정한다.
장로정치는 장로라는 회중의 대표를 선출하여 대리 정치를 하며 모든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라는 믿음과 교회 사이의 연합을 강조한다. 교회와 정부는 분리되어 있지만 서로 평 등하다고 생각한다.
2. 장로 정치의 성경적 배경
장로 정치
교회를 자기의 몸 곧 성도의 무리(communio fidelium 또는 sanctorum)를 구성한다는 것이 개혁주의의 개념이다. 로마 카톨릭 신학에서는 교회론이 다른 어떤 교리보다도 앞선다. 그들에 의하면, 교회는 성경을 산출하는 도구이므로 성경보다도 앞선다고 말한다. 또한 교회는 모든 초자연적인 은사들을 수여해
교회에 있어 큰 문제점을 일으키고 있다. 특히 교회에 집중적으로 침투하여 교인들과 안면을 익하고 친해지면 그때부터 본격적으로 신천지교리를 주입시켜 영생할 수 있는 진정한 단체가 신천지교회라 하면서 교회신자를 빼앗아가기도 한다. 신천지 교회에서 주요 교리내용으로 삼고 있는 것은 성경
교회를 자기의 몸 곧 성도의 무리(communio fidelium 또는 sanctorum)를 구성한다는 것이 개혁주의의 개념이다. 로마 카톨릭 신학에서는 교회론이 다른 어떤 교리보다도 앞선다. 그들에 의하면, 교회는 성경을 산출하는 도구이므로 성경보다도 앞선다고 말한다. 또한 교회는 모든 초자연적인 은사들을 수여해